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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생활규정_학생생활규칙

제1장 총 칙

제1조(명칭 및 범위)

이 규칙은 `선운중학교 학생생활규칙` 이라 한다.

제2조(목적)

이 규칙은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들이 공동체 속에서 바람직한 역할과 책임의식을 가지고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3조(적용근거)

이 규칙은 교육기본법 제12조 제1항, 초·중등교육법 제18조의 4(학생의 인권보장), 제20조 제4항, 동법시행령 제9조(학교규칙의 기재사항 등), 제31조(학생의 징계 등), 「광주광역시 학생인권 조례」 및 동조례 시행규칙에 근거한다.

제4조(학생인권 보장의 원칙)
  1. ① 학생은 인간으로서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2. ② 학생의 인권은「대한민국헌법」과「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광주광역시 학생인권 조례」에 따라 최대한 보장하여야 하며, 이 규칙에서 열거되지 아니 한 이유로 경시해서는 안된다.
  3. ③ 학칙 등 학교의 다른 규정으로 학생인권의 본질적인 내용을 침해할 수 없다.
제5조(학교 구성원의 책무)
  1. ① 학교장, 교직원, 학생의 보호자 등은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학생의 인권 침해 및 차별을 방지하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한다.
  2. ② 학생은 사회의 일원으로서 규범을 준수하고 생명과 인간의 존엄을 중시하며 다른 학생 및 교직원 등 타인의 인권과 법적 권리를 존중하여야 한다.
제6조(학생의 권리)
  1. 1. 학생은「대한민국헌법」과 「유엔 아동의 권리에 관한 협약」, 「광주광역시 학생인권 조례」, 기타 인권규범 등에서 정하고 있는 권리를 보장받는다.
  2. 2. 학생은 법령과 학칙에 근거한 정당한 사유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학습할 권리를 침해받지 않는다.
  3. 3. 학생은 정규적인 교육과정 이외의 자발적이고 명시적인 동의 없이 이루어지는 강제적인 교육을 거부할 수 있다.
  4. 4. 학생은 체벌, 폭행, 따돌림, 집단 괴롭힘, 성폭력 등 모든 물리적·언어적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를 가진다.
  5. 5. 학생은 머리 모양, 복장 등 자신의 용모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6. 6. 학생은 소지품과 사적 기록물, 사적 공간 등과 관련한 사생활의 비밀을 유지하고 감시받지 않는다.
  7. 7. 학생은 자기가 원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그 관계를 존중받는다.
  8. 8. 학생은 과도하게 자기 정보를 수집당하지 않고 정보의 유출 또는 공개로 인한 피해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
  9. 9. 학생은 교육청 및 학교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정보에 대해 접근할 권리를 가진다.
  10. 10. 학생은 자유롭게 생각하고 자신의 생각과 양심에 따라 자유롭게 행동할 권리를 가진다.
  11. 11. 학생은 종교의 자유를 누리고 특정 종교를 강요받지 않을 권리를 가진다.
  12. 12. 학생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언론활동과 집회 등 다양한 수단을 통해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그 의견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진다.
  13. 13. 학생은 자신을 대표하는 기구를 비롯하여 다양한 모임을 자율적으로 구성하여 운영할 권리를 가지며, 법규와 사회통념에 위배되지 않는 한 학교 안팎에서 모임이나 단체 활동 등에 자유롭게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14. 14. 학생은 직접, 또는 대표를 통하여 학교생활 및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하여 의견을 표명하고 실질적 참여를 위한 권한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15. 15. 학생은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조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 요청권의 보장 등 인권의 기준에 부합하는 정당한 규정과 적법한 징계 절차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6. 16. 학생은 학습부진, 폭력피해, 비행일탈, 빈곤, 부모의 사망 등 각종 위기 상황의 극복을 위하여 상담 및 치료를 비롯한 적절한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7. 17. 학생은 개성 있는 자아의 발달을 위한 적절한 휴식과 놀이를 누릴 권리를 가진다.
  18. 18. 학생은 건강한 문화를 형성하고 누리기 위해 공간 및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19. 19. 학생은 안전하고 쾌적한 학교 환경을 보장받을 권리를 가진다.
  20. 20. 학생은 안전하고 영양상 균형 있는 먹을거리에 의한 급식을 제공받을 권리를 가진다.
  21. 21. 학생은 아플 때 적정한 치료를 받고 보건 시설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진다.
  22. 22. 학생은 성별, 종교, 민족,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 여건, 성적 등을 이유로 차별받지 않고 평등한 대우와 배움을 누릴 권리를 가진다.
  23. 23. 학생은 자신의 권리가 무엇인지 알 권리를 가진다.
  24. 24. 학생은 인권침해에 대해서 청구 또는 청원할 권리를 가지며 인권을 옹호하고 자신 및 타인의 인권을 되찾기 위한 활동으로 인하여 불이익을 받지 아니한다.

제2장 학생생활

선운중학교 학생은 존중과 배려, 상생과 협력의 민주적 가치를 지키며 행복한 학교생활을 지향한다.

제1절 교내 생활

제7조(공동체 윤리)
  1. ① 학교 구성원 모두에게 친절하고 예의를 지키며 진실한 태도로 협조하기 위해 노력한다.
  2. ② 따돌림, 폭력 등 학교 공동체의 평화적 관계를 저해하는 일체의 행위에 가담하지 않는다.
  3. ③ 교사의 정당한 교육적 권한과 지시를 존중하고 따른다.
  4. ④ 교사의 조치가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경우 공손한 언행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개선을 요구한다.
  5. ⑤ 학교 구성원 간의 갈등이나 문제는 대화로 해결한다.
  6. ⑥ 욕설, 비난 등 모욕적인 언행을 삼가고 권리와 명예를 손상시키지 않는 올바른 언어를 사용한다.
  7. ⑦ 성별, 종교, 민족, 언어, 장애, 나이, 성적지향, 신체조건, 경제적여건, 성적 등에 관계없이 타인을 존중하고, 차별적 언사나 행동, 소수자에 대한 혐오적 표현 등을 통해 다른 사람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한다.
  8. ⑧ 다른 학생과 교제 시 제삼자에게 불쾌감이나 수치심을 주는 행동을 하지 않는다.
  9. ⑨ 성(性)에 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책임 있는 행동을 한다.
  10. ⑩ 서로 인사하고 배려하며 행복하고 즐거운 학교 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제8조(시설이용 및 환경)
  1. ① 자신이 배출한 쓰레기는 스스로 분리수거하는 등 학교청결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2. ② 학교의 시설 및 물품, 기자재를 소중히 여기고 훼손하지 않는다.
  3. ③ 특별교실과 체육관(강당)의 사용은 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하며, 사용규칙을 잘 준수한다.
  4. ④ 방과 후, 휴일 등에 있어 학교 시설 이용은 교사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
  5. ⑤ 학교 구성원의 건강과 안전을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사안을 인지할 경우 교사에게 그 사실을 알린다.
  6. ⑥ 수돗물, 전기 등을 낭비하지 않고 에너지 절약을 생활화한다.
제9조(타인의 소유물에 대한 존중)
  1. ① 다른 학생 및 교직원의 소유물을 소중히 여기고, 허락 없이는 사용하지 않는다.
  2. ② 타인의 소유물을 훼손(절도행위 포함)했을 경우 해당 학생, 또는 보호자가 책임을 진다.
제10조(폭력 등에 관한 대처)
  1. ① 교내에서 폭력이나 괴롭힘, 집단따돌림 등이 발생할 징후를 인지할 경우나 관련 사안이 발생하였을 때는 반드시 그 사실을 교사에게 알려야 한다.
  2. ② 스토킹이나 성희롱, 성폭력에 대해서는 거부 의사를 표현하고 교사에게 도움을 요청한다.
제11조(학습윤리)
  1. ① 수업 등 교육활동의 시종시간을 준수한다.
  2. ② 수업 내용과 무관한 말과 행동, 소음 등으로 교사의 원활한 수업진행이나 다른 학생의 학습을 방해하지 않는다.
  3. ③ 교사의 허락 없이 본시 교과 이외의 과목을 공부하지 않는다.
  4. ④ 교사의 허락 없이 수업 중 교실 안팎에서 돌아다니지 않는다.
  5. ⑤ 쾌적한 수업 및 학급생활을 위해 청결, 정리정돈 등에 관한 맡은 바 책임을 성실히 수행한다.
  6. ⑥ 수업에 필요한 교재, 준비물을 지참하고, 제시된 과제는 성실히 수행한다.
  7. ⑦ 수업시간에 졸지 않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되, 불가피하게 수면이 필요할 경우 교사의 허락을 받는다.
  8. ⑧ 학급의 시설 및 물품, 기자재를 소중히 여기고, 다른 학생의 소유물을 허락 없이 사용하지 않는다.
  9. ⑨ 수업 중 껌을 씹거나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는다.
  10. ⑩ 수업 중 휴대폰을 꺼내놓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제12조(휴식시간)
  1. ① 휴식시간(식사시간 포함)에는 자신의 취미와 적성을 살린 활동을 한다.
  2. ② 휴식시간(식사시간 포함)에는 타인의 휴식을 방해해서는 아니 된다.
  3. ③ 화장실 사용 시 질서와 위생 규칙을 지켜 청결을 최대한 유지한다.
  4. ④ 교사의 허가 없이 학교 밖을 출입하지 않는다.
  5. ⑤ 급식실에서는 청결을 유지하고 질서를 잘 지킨다.
  6. ⑥ 일과 중 휴식시간에 교정에서는 자전거, 오토바이, 각종 스케이트 및 보드를 타지 않는다.
  7. ⑦ 휴식시간 중 체육활동은 운동장과 체육관에서만 허용된다.
  8. ⑧ 타인의 건강과 안전을 위협하는 심한 장난이나 체육활동을 하지 않는다.
  9. ⑨ 화투, 카드놀이 등 금품이 오가는 사행성 오락을 하지 않는다.
제13조(소지 및 사용이 불가한 물품)

학생 개인 및 학교, 학교구성원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다음 각 호의 물품은 소지하거나 사용해서는 아니 된다. 다만, 일부 물품의 경우 특별한 교육활동을 위해 학교장이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1. 1. 성냥, 라이터, 폭죽, 드라이기, 고대기 등의 인화물질 및 전열기
  2. 2. 칼, 쇠파이프, 공구류, 고무총, 각목 등 타인을 타격해 위해할 가능성이 현저한 물품들
  3. 3. 레이저 포인터 등 레이저 기구
  4. 4. 모든 형태의 도박에 관한 물품
  5. 5. 불법적으로 입수했거나, 인권침해 및 폭력적인 행위를 지지하는 의미를 담은 물품
  6. 6. 성적 수치심을 유발시키거나 저속하고 음란한 내용을 담은 각종 자료 및 물품
  7. 7. 담배(전자담배 포함), 주류, 부탄가스, 본드, 마약, 향정신성 약물 일체
  8. 8. 면허증이 없거나 보호자의 동의 없이 사용하는 차량 및 오토바이
제14조(용의복장)
  1. ① 두발, 복장, 장식, 화장 등 용모에 관한 사항은 학생 스스로 결정한다.
  2. ② 학교가 지정한 교복은 있으나, 구매 및 착용여부는 학생이 자율적으로 선택한다.
  3. ③ 청결을 유지하여 타인에게 불쾌감을 유발시키지 않도록 한다.
  4. ④ 타인을 비하·조롱하거나 인권을 침해할만한 문구, 상징 등이 포함된 복장과 장식물을 착용하지 않는다.
  5. ⑤ 실내화와 실외화는 구분하여 착용한다.
제15조(학급 내 봉사활동)

학생의 학급 내 봉사활동(1인 1역할)사항은 다음을 참고하여 정한다.

  1. ① 제 행사, 조회, 종례, 기타 일과에 관하여 담당교사의 지시를 받고 학급에 전달 또는 시행에 필요한 준비를 철저히 한다.
  2. ② 학급환경 정돈, 출결사항 점검, 학급분위기 조성에 노력 봉사한다.
  3. ③ 청소구역의 청소상태를 확인한다.
  4. ④ 학급비품 관리와 파손에 주의하며 이상이 있을 경우 담당교사에게 즉시 보고한다.
  5. ⑤ 학급 내 봉사활동은 다른 학생보다 일찍 등교하여 임무에 임하고 종례 후 정리정돈을 한 후에 하교한다.
  6. ⑥ 학급 내 봉사활동은 담임교사가 조건과 기간을 정하여 실시한다.
제16조(기타)
  1. ① 교내·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체험활동 및 단체 활동에 참여할 때에는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 질서를 유지하고 안전에 유의한다.
  2. ② 청소년에게 판매가 금지되었거나 불법적이고 유해한 술, 담배(전자담배 포함), 본드 등 약물을 소지하거나 섭취하지 않는다.
  3. ③ 유해 업소 등 청소년 출입제한 구역에 출입하지 않는다.
  4. ④ 행복하고 쾌적한 공동체 문화 조성을 위해 기초질서 및 공중도덕을 준수한다.
제17조(학급자치회 및 학생자치회)

학급자치회 및 학생자치회 자치활동 운영에 관한 내용은 별도 규정으로 정한다.

제2절 교외 생활

제18조(교외생활)

학생의 교외생활은 청소년 관련법에 준하며 특히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1. ① 본교 학생으로서의 긍지를 갖고 신분에 어긋남이 없도록 언행에 유의하며 자기 수양에 힘써야 한다.
  2. ② 학교 교직원 또는 상급학생을 만나면 상호간의 예의를 표한다.
  3. ③ 본교 학생은 학생의 본분을 다하고 노약자를 도와주며 공중도덕과 법을 잘 지킨다.
  4. ④ 본교 이외의 단체 및 대회에 참가, 또는 방문을 하고자 할 때에는 학교장의 승인 또는 허가를 얻어야 한다.
  5. ⑤ 교외에서 실시하는 각종 교육활동에 참여할 때 학생은 지도교사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한다.
  6. ⑥ 교통규칙을 잘 지키고 각종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7. ⑦ 술, 담배(전자담배 포함), 본드 등 유해성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8. ⑧ 청소년유해업소 출입을 금한다.
제19조(보호자의 의무)

학생의 보호자는 다음 각 호의 사항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학생(자녀)이 자율적이고 올바른 교외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심각한 이상이 있을 경우 즉시 학교에 알리고 상담하여야 한다.

  1. ① 학생(자녀)의 외출 및 귀가시간
  2. ② 학생(자녀)의 교외생활 중 교우관계
  3. ③ 평소와 다른 학생(자녀)의 이상행동
제20조(동아리활동)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하여 교내 동아리활동 등 건전한 단체 활동을 권장하되, 그 운영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① 학생은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활동과 연계하여 소질과 특기를 계발하는데 노력한다.
  2. ② 동아리의 결성을 위해서는 활동목적과 계획을 작성하여 특별활동 담당부서에 등록·승인을 받아야 하며, 반드시 지도교사를 둔다.
  3. ③ 필요에 따라 학교장의 승인을 받아 외부 전문가나 학부모를 지도교사로 둘 수 있다.
  4. ④ 인가된 동아리는 각종 행사(예술제, 학교 축제, 기타 동아리와 관련된 행사 등)에 참가할 수 있다.
  5. ⑤ 인가된 동아리는 활동과 관련하여 학교에 각종 지원을 요청할 수 있다.

제3절 정보통신

제21조(정보통신 윤리)
  1. ① 사이버 공간에서 타인의 인권과 정보, 사생활을 존중·보호하고, 건전한 정보를 제공하고 활용한다.
  2. ② 음란·폭력성 유해 사이트 접속 및 불법 유해 매체물을 반입하거나 유통하지 않는다.
  3. ③ 학교에서 영리를 취할 목적이나 상거래를 위해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는다.
  4. ④ 타인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고 존중한다.
제22조(전자기기 사용)
  1. ① 전자기기(휴대전화, 태블릿PC, MP3 등)의 소지 및 사용에 관한 사항은 학생들이 학급 또는 학년 단위로 결정하거나,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해 학생자치회가 자율적으로 결정한다. 단, 일과시간에 반납하기로 결정한 경우에 학교는 이를 보관할 수 있다.
  2. ② 교육활동 과정(조·종례 시간, 수업, 청소활동, 학교행사, 체험활동)에서 전자기기는 작동시키거나 사용하지 않는다. 다만, 교육적 목적 달성을 위해 교사가 허가한 경우는 예외로 한다.
  3. ③ 제2항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전자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 교사가 전자기기 제출을 요구할 경우 학생은 그 요구에 응한다.
  4. ④ 휴대폰을 사용할 때에는 타인에게 방해가 되지 않도록 통화예절을 지킨다.
  5. ⑤ 시험기간 중 휴대폰은 등교 시 담임교사에게 제출하여 보관하며, 시험 중 휴대폰을 소지하거나 사용할 경우 부정행위로 간주된다.
  6. ⑥ 교내의 모든 정보화기기는 교육활동을 위해서만 활용한다.

제3장 생활교육위원회

제23조(구성)
  1. ① 학년 생활교육위원회는 교감을 위원장으로, 사안발생 해당학년부장과 해당학년 담임교사 전원, 생활교육 담당부장을 위원으로 한다.
  2. ② 별도의 사안(2개 학년 이상에 걸쳐 발생한 사안이거나 동일학생이 학년 생활교육위원회에 2회를 초과하여 회부될 때)에 대해서는 교감을 위원장으로, 생활교육 담당부장, 해당학년의 학년부장들과 학년 생활교육담당과 상담교사를 위원으로 하여 학교 생활교육위원회를 개최한다.
  3. ③ 교감은 위원장으로서 본 위원회의 운영 전반을 총괄한다.
  4. ④ 학년 생활교육위원회는 해당 학년부장이, 학교 생활교육위원회는 생활교육 담당부장이 각각 부위원장으로서 생활교육위원회의 사무를 주관하며, 위원장 유고시 그 직무를 대행한다.
  5. ⑤ 상담교사는 발생사안과 관련한 해당학생과의 상담내용 중 위원회의 심도 있는 협의에 필요한 참고사항을 전달하고 추수상담을 진행한다.
제24조(기능)
  1. ① 생활교육위원회는 생활교육과 관련된 모든 사항을 심의하고 징계를 결정한다.
  2. ② 징계는 학생의 부적응행동 교정과 공동체생활 적응, 사회성 함양을 목표로 한다.
  3. ③ 생활교육위원회는 담당교사 및 담임교사로부터 사안의 설명과 의견을 청취하고, 학생 또는 학부모(보호자)에게 의견진술의 기회를 부여하여야 한다.
  4. ④ 학교장은 생활교육위원회가 심의 한 사항에 대하여 심의결과 및 학생 또는 학부모의 진술내용 등을 고려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제25조(운영방침)
  1. ① 생활교육위원회는 생활교육과 관련된 모든 사항을 심의하고 징계를 결정한다.
  2. ② 경미한 사안의 경우 훈계ㆍ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의 징계에 속하지 아니한 학생 교육의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3. ③ 사안이 중대할 경우 ②항을 거치지 않고 생활교육위원회를 개최할 수 있다.
  4. ④ 학교폭력 사안의 경우 학교폭력전담기구 개최로써 생활교육위원회 개최를 대신한다.
  5. ⑤ 징계 의뢰는 학생이 속한 학년협의회의 결정에 따르며 학교장의 승인을 얻어 생활교육위원회 개최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6. ⑥ 생활교육위원회 개최 사유에 대해 학생 및 학부모에게 사전에 통지한다.
  7. ⑦ 생활교육위원회는 위원 2/3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2/3이상의 찬성으로 결정한다.
  8. ⑧ 생활교육위원회는 심의 전, 해당 담임교사나 학생 징계를 의뢰한 생활교육 담당교원에게 사안의 설명과 의견을 반드시 들어야 한다.

※ 생활교육위원회 흐름도

문제
행동
인지
담임 교사
(학생의 부적응 행동파악)
반성ㆍ화해/교정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학년
생활교육위
(학생, 학부모 참여)
기본생활교육
프로그램진행
추후 재발 방지를
위해 학생과
학부모 교사가
함께 노력하기
* 학생-학생 또는 학생-교사 간 갈등사안일 경우 생활교육위원회 진행 전후로 회복적 서클 진행(선택)

제4장 학생생활교육

제26조【목적】

학생의 안전과 건강, 배움을 위한 학습윤리를 바탕으로 건전한 생활태도를 형성하고 공공질서 문란 및 타인에 대한 위해, 폭력행위를 예방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7조【원칙】
  1. ① 학생을 단속하고 통제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 존중과 배려를 받아야 할 인격체로 바라본다.
  2. ② 문제행동에 대한 징계보다 예방과 회복적 생활교육에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해 자존감 향상과 타인에 대한 배려, 갈등상황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3. ③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지 않는 생활무기력(지각, 결석 등의 근태, 수업 중 수면행위)이나 정서․심리적 문제행동에 대해서는 상담을 통해 인내심을 가지고 차분하게 접근한다.
  4. ④ 타인의 인권을 침해하거나 공공질서를 파괴하는 문제행동에 대해서는 일차적 상담의 방법으로 학생에게 주의를 주고, 이에 따르지 않을 때 규칙에 의거해 엄격하게 처리한다.
  5. ⑤ 문제 행동을 한 학생에 대한 일차적 상담은 학생의 내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 행동을 진단하고 치유하는 방법으로 하되, 상담은 다음의 단계를 밟아 실시함을 원칙으로 한다.
    1. 1. 교사 감정 조절 단계
    2. 2. 경청 단계
    3. 3. 학생의 감정 수용 단계
    4. 4. 교사의 감정 전달 단계
    5. 5. 대안 탐색 단계
    6. 6. 목표 설정 단계
    7. 7. 격려하는 단계
    8. 8. 관계 유지 단계
  6. ⑥ 문제행동 학생에 대해서는 상담과 함께 다음과 같은 활동을 병행하여 활용할 수 있다.
    유형 방법
    잠시 마음
    다스리기
    - 일정한 시간 동안 자리에서 일어나 앉기
    - 교실 앞이나 뒤로 나가서 수업 듣기
    - 생각하는 의자에 앉아 반성하기
    - 명언집(A4용지 코팅) 눈으로 읽으면서 침묵 수행하기
    글 쓰면서
    성찰하기
    - 피해를 준 상대방에게 편지쓰기(회복적 성찰문 작성)
    - 행동 개선 노력에 대한 이행 동의안 작성하기
    - 문제행동과 관련된 주제로 자료를 활용해 에세이 쓰기
    - 생활점검표를 일정 기간 동안 작성하기
    - 교사와 공유하는 마음일기 쓰기
    - 문제 행동의 치유에 도움이 될 만한 도서나 영상물 등을 보고 감상문 작성하기
    암송하며
    생각하기
    - 문제 행동의 치유에 도움이 될 만한 시(시조, 명언)를 외우고 그에 대한 느낀 점 쓰기
    포트폴리오
    작성하기
    - 가족의 기대, 성장과정, 현재의 자신의 모습 등을 가족과 소통하여 내용을 마련하는 나를 찾는 여행 작성하기
    - 성격, 특기, 취미, 미래의 모습, 진로계획 등을 담은 포트폴리오 작성하기
    자기 주도
    학습하기
    - 일정한 기간 동안 학습계획서와 함께 실행 결과물을 제출하도록 하고, 학생의 평가 및 소감문을 토대로 상담하기
    부모님 일터
    체험하기
    - 부모님 삶을 이해하고, 긴밀하게 소통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하는 것으로 부모와 협의하여 일터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사전에 준비하고 체험 종료 후 교사, 부모, 학생 3자가 함께 소감 나누기
    사제동행
    마음 나누기
    - 사색이 있는 산책하기(운동장, 인근 공원이나 주변 관광지 등)
    - 학교 유휴 공간이나 정원을 활용해 텃밭 가꾸기
    - 함께 요리해서 음식 나누어 먹기
    - 영화, 연극 관람 후 감동 나누기
    - 산행, 갯벌 체험, 도보 여행 등을 통해 땀 흘리고 소통하기
    기타 - 다짐이나 좌우명, 음미하고 싶은 글귀 등 서각하기
    - 학교 내 이면지를 이용하여 재생 공책 만들기
  7. ⑦ 학생과 교사, 학부모의 3자 상담이나 동반 활동을 통해 교육의 효과를 높인다.
제28조(체벌금지)

학생들에게 신체적 고통을 가하거나 정신적 모욕감과 수치심을 주는 언어폭력 등을 포함한 일체의 행위는 금지된다. 특히 금지해야할 체벌의 유형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1. 도구에 의한 체벌
  2. 2. 손이나 발 등 신체에 의한 체벌
  3. 3. 반복적․지속적 신체 고통을 유발하는 기합 형태의 체벌
  4. 4. 학생끼리 체벌하도록 강요하는 행위
  5. 5. 학생들에게 모욕감이나 수치심 등을 유발시키는 언어적 폭력
제29조(교사의 권한)

생활교육에 있어 학생의 인권을 존중하고 정당한 교육활동을 보장하기 위한 교사의 권한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1. 교육적 상담 및 조언
  2. 2. 교육환경 조성
  3. 3. 시정 요구
  4. 4. 훈계·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5. 5. 생활교육위원회(징계위원회) 소집 요구 및 의견 제출
  6. 6. 교권보호위원회 구제 신청
제30조(훈계·훈육 등의 교육적 조치)
  1. ① 교사는 학생과의 상담을 통해 문제행동의 원인을 우선 파악한다.
  2. ② 교사는 학생의 행동 성찰 및 수정을 유도하기 위해 다음 각 호와 같은 훈계·훈육의 교육적 조치를 취할 수 있다.
    1. 1. 자리에서 일으켜 세우기
    2. 2. 교실 내 특정 공간으로 이동시키기
    3. 3. 고정된 자세로 적정 시간 서 있도록 하기
    4. 4. 적정한 수준의 학습 과제 부여
    5. 5. 적정한 수준의 방과 후 지도
    6. 6. 훼손 시설·물품, 오염 등에 관한 원상복구, 청소 명령
    7. 7. 교실 밖 분리(샘물교실 이동) 조치
    8. 8. 학부모 통보 및 상담
    9. 9. 기타 생활교육위원회에서 마련한 인권친화적인 교육적 조치
  3. ③ 교사가 상담 및 교육적 조치를 반복해도 학생이 행동 수정의 의지가 없다고 판단되면 생활교육위원회에 징계를 요청할 수 있다.
제31조【훈계․훈육의 단계】

다음과 같은 세 단계를 밟아 교사가 교육함을 원칙으로 한다.

  1. ① 경미한 개입 단계
    개입 내용 방법
    가까이 다가가기 - 수업에 방해를 주지 않으면서 문제행동을 중지시키기 위해 비언어적 신호도 같이 사용
    학급 전체나
    특정 집단에게
    주의 주기
    - 주의가 산만하거나 수업활동에 참여하지 않을 때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해 학급 전체나 특정집단에게 주의를 주거나 훈계
    명시적인
    주의 주기
    - 문제 행동을 중지하라고 해당 학생에게 분명하게 전달 ▪ 행동이 변화되면 칭찬으로 강화
    행동의 결과 제시 - 행동에 대한 결과를 분명하게 제시하여 학생 스스로 선택 및 통제하는 기회 제공
  2. ② 중간 정도의 개입
    개입 내용 방법
    교실 내 분리 (타임아웃) - 학습활동을 방해하는 학생을 교실 내 다른 공간으로 분리
    - 다른 학생들과 눈이 마주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교실 뒤에 별도의 책상이나 의자를 준비
    - 행동의 변화가 있다면 원래의 위치로 복귀
    학습 벌 - 실행 전 학생들과 함께 약속(규칙)을 정하는 것이 전제됨
    - 약속한 벌칙, 즉 문제를 더 풀게 하거나 주요 학습 내용을 암기하도록 하는 등 교과의 특성에 맞게 지도
    방과 후 남기기 - 방과 후 학생과 상담 시간을 가지며 문제 해결 시도
  3. ③ 강력한 개입
    개입 내용 방법
    학부모 면담 - 학부모에게 연락해 퇴근 후 내교하도록 요청하여 학생의 문제 행동의 원인을 가정과 함께 찾아서 해결 시도
    교실 밖 분리 교실 의뢰 - 지속적인 지도에도 불구하고 문제행동을 반복한 경우 다른 학생의 학습권을 보호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상담교실 등에서 일정한 프로그램에 참여시킴
    징계 요청 - 생활교육위원회나 학교폭력전담기구에 상정
제32조(샘물교실 운영)
  1. ① 학교장은 교육활동에 방해가 되는 행위를 하는 학생들을 일시적으로 분리하기 위해 별도의 교육공간인 샘물교실(대안교실 등)을 마련해 운영할 수 있다.
  2. ② 샘물교실 설치 장소는 학교장이 지정한 장소로 한다.
  3. ③ 샘물교실 운영은 교감이 총괄하며, 지도교사는 학교장이 정한다.
  4. ④ 교실에서 샘물교실로 이동은 문제행동에 직면한 교사가 학생과 동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배움터지킴이, 상담사, 학교관리자, 학년 생활교육 담당교사 등과 협력하여 이동 조치할 수 있다.
  5. ⑤ 정당하지 않은 사유로 샘물교실 이동 조치에 불응한 학생에 대해서는 생활교육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6. ⑥ 샘물교실에서의 지도는 학생의 출입 횟수에 따라 단계적으로 하되, 그 절차와 운영은 세부계획을 수립하여 학교장의 결재를 얻어 시행한다.
제33조(소지품 검사)
  1. ① 학생과 교직원의 생명과 신체에 직접적 위험을 발생시키고, 학교의 안전을 위협하는 물건을 학생이 소지하여 사용 가능성이 현저할 경우 해당 학생의 소지품을 검사할 수 있다.
  2. ② 소지품 검사는 다수의 학생을 대상으로 일괄적이고 주기적으로 실시해서는 안 된다.
  3. ③ 소지품 검사 시에는 학생의 동의를 얻고, 다른 교원 입회하에 모욕감과 수치심을 느끼지 않도록 가능한 한 간결하고 신속하게 실시한다.
  4. ④ 신체 내 휴대가 의심되는 소지품에 대한 검사는 여학생은 여교사, 남학생은 남교사가 실시한다.
  5. ⑤ 사안 발생 시 학교장에게 보고 후 협의를 통해 대처하되, 상황이 급박한 경우 선 대처 후, 학교장에게 보고하여 처리한다.
  6. ⑥ 소지품 검사는 공개적으로 실시해서는 아니 되고, 가급적 보호자의 동의를 얻는다.
  7. ⑦ 소지품 검사가 가능한 상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1. 제13조 제1호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 타인을 상해하거나 화재를 발생시킬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2. 2. 제13조 제2호에서 예시한 도구의 소지가 확인된 경우나, 타인을 상해할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3. 3. 제13조 제7호에서 예시한 도구를 소지하고, 본인, 또는 타인과 흡입 및 섭취할 수 있다는 제보를 접수한 경우
제34조(전자기기 사용 지도)
  1. ① 전자기기를 기준에 맞지 않게 사용한 학생에 대해서는 교육적 지도를 단계적으로 거친다.
  2. ② 제22조 제2항에서 예시한 교육활동 과정에서 전자기기를 작동시키거나 사용한 학생에 대해서는 해당 교육활동 시간, 해당일, 3일, 5일, 7일 등 적발 횟수에 비례하는 기간을 학년단위로 사전에 정하고 이를 제출하도록 하여 보관할 수 있다. 단, 압수기간에도 안전사고 등 긴급한 연락을 위해 하교 시에는 돌려주고 등교 시 다시 제출 받는다.
  3. ③ 제2항에 따라 전자기기 제출을 요구했음에도 불구하고 학생이 거부할 경우, 해당 학생을 생활교육위원회에 회부할 수 있다.
  4. ④ 반복적이고 상습적으로 전자기기를 기준에 맞지 않게 사용한 학생은 생활교육위원회에 회부하여 단계적으로 징계 조치할 수 있다.

제5장 포상 및 징계

제1절 포상

제35조(모범학생 추천)

학급자치회의 추천을 받아 해당자에게 1학기에 1회 시상한다.

  1. ① 환경상 : 본교 재학 중 가정이나 교내·외 생활에서 환경 보호에 앞장서고 실천하여 그 실적과 공이 뚜렷하여 타의 모범이 된 자.
  2. ② 효행상 : 충효정신이 뚜렷하고 웃어른에게 효행심이 지극하여 타의 모범이 되는 자에게 수여한다.
  3. ③ 선행상 : 예절이 바르고 품행이 방정하여 교내·외에서 선행의 사실이 뚜렷하다고 인정된 자에게 수여한다.
  4. ④ 봉사상 : 봉사정신이 강하여 남의 어려운 일을 헌신적으로 돌보아 준 행적이 뚜렷한 자에게 수여한다.
  5. ⑤ 위 각 항 해당자 중 공적상 구별이 어려운 경우, 각 항 수상대상자의 수를 2명 이내에서 증감할 수 있다.

제2절 징계

제36조(징계의 원칙)
  1. ① 학생의 징계는 징계사유에 대한 사전 통지, 공정한 심의기구의 구성, 소명의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 재심요청권의 보장 등 적법절차를 준수한다.
  2. ② 징계와 그 전후의 절차에서 징계대상 학생의 회복과 복귀를 목표로 하고, 그것을 위하여 지역사회, 보호자 등과 협력한다.
  3. ③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인격이 존중되는 교육적인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그 사유의 경중에 따라 징계를 단계별로 적용하여 학생에게 개전의 기회를 주어야 한다.
  4. ④ 학교의 장은 징계를 할 때에는 학생의 보호자와 학생의 지도에 관하여 상담할 수 있으며, 환경전환이 필요한 경우 자발적 ‘환경전환’방법 등을 안내할 수 있다.
  5. ⑤ 징계대상 학생의 신상정보를 노출시켜서는 안된다.
제37조(징계의 종류와 기간)

징계의 종류와 기간은 다음과 같다.

  1. ① 학교 내 봉사 : 3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2. ② 사회봉사 : 5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
  3. ③ 특별교육이수 : 3일 이상의 기간으로 하고, 출석으로 처리한다.(단, 상담 및 치료인 경우에는 시간(횟수)으로 설정할 수 있다.)
  4. ④ 출석정지 : 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의 기간으로 하고, 무단(미인정)결석으로 처리한다.
  5. ⑤ 훈계·훈육, 교실에서의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하고, 학생 지도의 한 방법으로 한다.
제38조(징계의 단계) (※초·중등 교육법 제18조 동 시행령 31조)
  1. 1호 : 학교 내의 봉사
  2. 2호 : 사회봉사
  3. 3호 : 특별교육 이수
  4. 4호 : 출석정지(1회 10일 이내, 연간 30일 이내)
제39조(징계의 방법)

징계 종류별 부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① 학교 내 봉사 : 해당 학생은 등교 후 생활교육 담당 부서나 해당 학년 교사 등의 지도로 학교 내 봉사활동을 오전수업 4교시 동안 실시하며 봉사활동 항목은 (아래 1-5항 참조)하여야 한다.
    1. 1. 학교환경 미화작업
    2. 2. 교원들의 업무보조
    3. 3. 교재·교구 정비
    4. 4. 학교 인성교육프로그램
    5. 5. 기타 적절한 활동 등
  2. ② 사회봉사 : 해당학생은 지역행정기관, 공공기관,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일정한 시간동안 사회봉사활동을 하여야 한다. 사회봉사기관으로부터 대상학생의 불참 및 이탈통보가 있거나 교육이수(확인)증을 체출하지 않을 경우 미 인정 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1. 1. 지역행정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환경미화, 교통안내, 거리질서 유지 등
    2. 2. 공공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우편물 분류, 도서관 업무 보조 등
    3. 3. 사회복지기관에 위탁하는 봉사 : 노인정, 장애시설, 사회복지관 등
  3. ③ 특별교육이수 :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설치·지정·위탁한 교육기관에서 교육 및 상담치료를 받아야 한다. 교육확인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미 인정 결석으로 처리하여 가중 처벌한다.
    1. 1. 교육감이 설치 운영하는 특별교육과정 이수
    2. 2. 교육감이 위탁교육을 계약한 금연학교, 약물·마약·환각제·알코올 중독 치료학교 등의 교육 이수
    3. 3. 행동·심리상 장애가 있는 학생의 경우 학부모와 협의하여 상담치료 교육, 심리치료 교육 전문기관 또는 의료기관의 치료 교육 이수
    4. 4. 부적응 학생교육을 위한 대안학교에서 단기간의 교육 이수
    5. 5. 상담 자원봉사자, 한국청소년상담원, 상담실 등과 연계하여 일대일로 상담치료 교육을 받게 하는 개별교육 이수
  4. ④ 사회봉사 및 특별교육 이수는 학부모가 학생을 지정된 장소까지 동행한다.
  5. ⑤ 출석정지 : 해당 학생은 광주광역시교육감이 지정한 특별교육기관에서 상담․치료 등의 교육을 받아야 한다. 출석정기 기간은 무단결석으로 처리하되, 학교생활기록부의 특기사항란에 사유는 기재하지 않는다.
  6. ⑥ 훈계·훈육, 교실에서 분리조치, 상담지도, 특별과제 부여 등은 징계에 속하지 아니하고, 학생 지도의 한 방법으로 한다.
    1. 1. 훈육 : 품성이나 도덕 등의 함양을 통해 바람직한 인격형성을 주목적으로 하는 교육 작용
    2. 2. 훈계 : 타일러서 잘못이 없도록 주의를 주는 행위
  7. ⑦ 반칙자의 가중처벌: 징계처분을 받은 학생이 재차 반칙하였거나 징계처분을 이행하지 않는 등 개전의 노력을 보이지 않을 경우 징계를 가중할 수 있다. 다만, 징계를 가중 또는 경감하고자 할 때에는 반드시 생활교육협의회의 협의를 거쳐야 한다.
제40조(징계 통보 및 진술권 보장)
  1. ① 생활교육위원회는 징계 사안 심의 전에 간사의 사안 설명 및 해당 학생의 학교생활․품성․가정환경 등에 대한 의견을 담임교사(또는 상담교사)로부터 청취한다.
  2. ② 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의 의견 진술을 듣는다.
  3. ③ 위원회는 학생 또는 보호자에게 ‘위원회 개최’, ‘의견진술(소명) 기회 보장’, ‘대리인 선임권 보장’에 관한 사항을 유선 또는 서면으로 통보해야 한다.(유선 통화일시, 내용의 기록 또는 서면 통보 사본을 보관한다)
제41조(심의 확정 및 재심 요구)
  1. ① 학교장은 위원회의 해당 학생에 대한 징계 의결 내용과 학생 또는 보호자의 진술내용을 검토하여 교육적인 차원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를 최종 결정한다.
  2. ② 위원회에서 징계 및 징계 종류가 결정되면, 이를 해당 학생과 보호자에게 즉시 통보하고, 보호자에게 학생 선도에 협조할 것을 요청한다.
  3. ③ 위원회의 결정에 대하여 학생, 또는 보호자는 3일 이내에 재심을 요구할 수 있다.
  4. ④ 학교장은 재심 요구일로부터 5일 이내에 재심 여부를 결정하여 당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5. ⑤ 학교장은 위원회가 심의․의결한 사항에 대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위원회에 재심을 요구하거나 전체직원회의에 회부하여 심의․확정할 수 있다.
제42조(징계의 유보, 경감, 해제, 가중 등)
  1. ① 징계 중의 학생이라도 각종 시험에 응시하게 하되, 시험 참여기간은 징계기간에서 제외한다.
  2. ② 학교장은 징계 완료 전이라도 개전의 정이 뚜렷하다고 인정될 경우에는 처벌의 경감 및 그 기간을 단축하거나 해제할 수 있다.
  3. ③ 징계 중에 있는 학생이 징계사안이 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가중 처벌할 수 있다.
제43조(사후 조치)
  1. ① 담임교사와 상담교사는 징계가 종료된 학생을 수시로 관찰․지도하고, 지도 내용 및 결과를 기록․보존한다.
  2. ② 학교는 학급 공동체의 피해가 컸거나 학급 적응을 어려워하는 경우 관련 학급 구성원의 공감을 바탕으로 회복적 생활교육을 진행할 수 있다. 이때 진행자는 학년부장, 학년 생활담당 교사, 담임교사 등 대화조정자로서 가장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는 교원이 담당한다.
  3. ③ 회복적 생활교육의 절차는 다음을 참고하여 진행할 수 있다.
단계 회복적 생활교육 내용
갈등사안조사 상황 조사 피․가해 학생 및 학부모 확인서를 활용하여 상황 조사 및 면담 시 자연스럽게 회복적 대화 운영(회복적 서클 운영 방안 중 당사자별 사전모임의 성격으로 진행)
화해를 위한 대화모임 1. 참석자: 관련 학생 및 학부모, 학교 관계자(교장, 교감, 책임교사, 담임교사 등)
2. 진행자: 대화 조정자로서 가장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는 교원 (학년부장, 학년생활 담당 교사 등)
3. 진행 순서
가. 대화 모임의 취지 및 진행 순서 안내
나. 피해관련 측 의견: 서운한 점, 화해를 위한 요구 사항
다. 가해관련 측 의견: 피해측 의견에 대한 공감, 사과, 약속, 바라는 점 등
라. 학교관계자 의견: 양 측 의견에서 학교가 할 수 있는 노력과 약속 (교장, 교감, 책임교사, 담임교사 등 참석범위는 상황에 따라 결정)
마. 진행자의 화해조정 시도: 양 측 의견의 정리와 상호 간 약속 확인, 학교의노력 확인
바. 사안에 따른 처분(징계) 사. 사후 대화 모임, 이행 동의 확인
아. '사'항에서 이행 동의했던 약속이 잘 지켜지지 않았을 경우 본서클
제44조(징계의 기준)

징계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학교폭력사안은 학교폭력예방법 제13조에 의거 별도처리)

구분 내 용 징 계 수 위
1호 2호 3호 4호
공공
질서
준법
1 교사의 정당한 지도에 불응하여 상담을 3회 이상 받은 학생
2 타인의 명의와 정보를 도용ㆍ유포하거나 피해를 끼친 학생
3 상대방 동의 없이 사진이나 동영상을 촬영한 학생, 유포한 학생
4 타인의 권리, 명예 등을 훼손하는 온·오프라인 모임 결성 및 참여 × × ×
5 미성년자 출입금지 업소에 출입한 학생
6 학생 의무(청소, 주번 등)에 태만하여 상담을 3회 이상 받은 학생
7 학생생활교육위원회의 징계처분에 불응한 학생 ×
8 무면허로 차량(자동차, 오토바이)을 운전한 학생 ×
9 인장 및 제 증명을 위조한 학생 ×
10 공공시설물, 집기류 등을 고의적으로 훼손(절취, 파손, 방화 등)한 학생 × ×
교육
활동
11 수업준비 및 태도불량, 수업태만 등으로 3회 이상 상담한 학생
12 수업에 무단 지각 횟수가 5회 이상인 학생
13 교육활동시간에 전자기기 사용으로 상담을 3회 이상 받은 학생
14 타인의 학습을 방해하여 3회 이상 상담한 학생
15 교육활동 참여를 정당한 이유 없이 거부한 학생
16 고사 중 부정행위를 했거나 방조한 학생
17 시험문제 누설 또는 문제지를 절취한 학생 × × ×
근태 18 한 달에 무단 지각, 무단결과, 무단조퇴를 합하여 5회 이상인 학생
19 무단결석이 10일 이상(3회 무단 지각·결과·조퇴는 1회 결석)
20 정당한 사유 없이 무단결석이 5일 이상 ×
21 출결로 인하여 징계를 받은 후에도 개전의 정이 없는 경우 × ×
약물
음주
흡연
22 학교에서 술, 담배 및 라이터를 소지한 학생
23 교내외에서 흡연 또는 음주를 한 학생 ×
24 환각물질(본드, 니스, 마약류 등)을 소지한 학생
25 교내외에서 환각물질이나 마약류를 흡입, 복용한 학생 ×
26 전자담배 등 흡연을 유도할 수 있는 보조기구를 사용한 학생
폭력
폭언
27 교내에서 상습적으로 폭언, 욕설 등을 남발하는 학생
28 교내에서 흉기, 총기 등을 소지한 학생 ×
29 교사에게 폭언, 폭력 등 교권 및 교육활동을 침해한 학생 × ×
도박
퇴폐
30 교내외에서 도박(사행성 게임)을 상습적으로 한 학생 ×
31 교내외에서 불량서적(음란서적)을 소지, 탐독한 학생
32 교내외에서 음란 동영상, 사진 등을 유포 또는 시청한 학생 × ×
33 불건전한 이성교제로 풍기를 문란하게 한 학생
  1. ① 동일 학년에 2회 이상 추가 징계를 받을 경우 가중 처벌한다.
  2. ② 2가지 이상을 위반한 경우, 협의회의 의결을 거쳐 그 중 상위 징계안을 기준 이상으로 가중 처벌할 수 있다.
  3. ③ 위의 위반내용 이외의 것에 대해서는 생활교육협의회의 협의결과에 따른다.

제6장 규칙의 제·개정

제45조(제·개정 심의위원회)
  1. ① 본교의 학생생활규칙을 제정하거나 개정하기 위하여「제·개정심의위원회」(이하 ‘위원회’)를 둔다.
  2. ② 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하여 8명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위원 중에 호선으로 선출하며, 학생 위원의 수가 반드시 재적위원의 1/3 이상이 되도록 한다.
  3. ③ 위원의 임기는 1년으로 하며, 1회에 한하여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의 사임 등으로 인하여 새로이 위촉된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 임기로 한다.
  4. ④ 위원회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5. ⑤ 위원회는 회의 안건과 관련된 의견수렴, 문헌조사를 실시하며, 학교관계자, 학부모 대표, 학생 대표 및 기타 위원회의 의결로써 결정된 자를 출석하게 할 수 있다.
  6. ⑥ 위원회에 출석한 외부 위원에게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수당과 여비를 지급할 수 있다.
제46조(개정안 발의)
  1. ①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학생생활규칙에 대한 개정을 발의할 수 있다.
    1. 1. 재직 교원 1/3 이상의 동의
    2. 2. 학생대의원 1/3 이상의 동의
    3. 3. 학부모회 1/3 이상의 동의
    4. 4.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한 학교장 발의
  2. ② 단, 제1항에 따른 발의 시기는 학생의 학습활동 등을 고려하여 학년 초로 하되, 관련 법령, 지침 등의 개정으로 인하여 개정의 필요가 있을 때에는 예외로 한다.
제47조(문헌조사 및 의견수렴)
  1. ① 위원회에서는 개정안에 대한 적법성, 타당성 등을 검토하고 의견수렴을 위하여 설문조사, 토론회, 공청회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하고, 그 의견을 반영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2. ② 제 1항에 의한 문헌조사 및 의견수렴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은 위원회에서 결정한다.
제48조(심의 및 결정)
  1. ① 위원회는 개정안을 확정하여 학교운영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한다.
  2. ② 학교운영위원회의 심의 및 학교장의 결정 절차는 학교운영위원회의 규정을 따른다.
제49조(연수 및 교육)

학교는 개정된 학생생활규정에 대해서 학생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연수 및 교육을 실시하고, 학부모에게 가정통신문으로 개정 사실을 안내한다.

부칙

  1. 1. 본 규정은 2013년 3월 3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1. 1. (시행) 개정된 본 생활규정은 2015년 11월 02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1. 1. (시행) 개정된 본 생활규정은 2017년 10월 27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1조

이 규칙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 또는 해석 상 논란이 발생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관련 법률과 판례, 국가인권위원회 결정 사례, 교육부 및 광주광역시교육청 지침 등을 따르고, 그 외에는 생활교육위원회의 협의를 거쳐 결정한다.

제2조

이 규칙은 2020년 10월 26일부터 시행한다.